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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E

난기류는 어떻게 발생하며 더 자주 발생하고 있나요?

by 아이디어박람회 2024. 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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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21일, 런던에서 싱가포르로 가던 비행기가 심한 난기류를 만나 한 명이 사망하고 여러 명이 부상당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비록 이런 사망 사고는 드물지만, 난기류는 보통 경미한 흔들림을 일으킵니다. 그런데 일부 과학자들은 앞으로 난기류가 더 빈번해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난기류란 무엇인가요?

 

 

난기류는 공기의 흐름이 갑자기 불규칙하게 변하는 현상입니다. 소용돌이와 상승 기류로 인해 발생하는데, 이런 소용돌이는 작은 회오리바람 같은 공기의 회전 운동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뇌우, 짙은 구름, 산 주변의 공기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에서 난기류를 만나면 갑자기 고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마치 자동차가 도로의 움푹 파인 곳을 지날 때 움찔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난기류를 만났을 때의 흔들림 정도는 난기류의 강도에 따라 다릅니다.

 


난기류를 피하기 위한 방법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흔들림은 경미하며, 조종사들은 가능한 한 난기류를 피하기 위한 절차를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이는 높은 고도로 비행하거나, 현재의 기상 보고서와 예보, 비행 중 레이더를 사용하여 문제 구역을 찾는 것 등을 포함합니다. 또한 폭풍우를 피하기 위해 비행기 앞의 큰 창문을 통해 직접 관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유형의 난기류는 기상 레이더에 포착되지 않습니다. 그것이 바로 청천난류(CAT)입니다. 청천난류는 주로 차가운 공기와 따뜻한 공기가 만나는 제트기류에서 발생합니다. 이는 시각적 경고 없이 갑자기 발생하기 때문에 특히 문제가 됩니다.

 


난기류는 위험한가요?

 

 

많은 항공사는 이륙 전에 승객들에게 항상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짐을 안전하게 보관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는 난기류로 인해 비행기가 갑자기 떨어질 때 중력이 사람이나 물건에 미치는 영향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폴 윌리엄스 레딩 대학 대기과학 교수는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으면 몸이 공중에 뜨게 됩니다. 즉, 좌석에서 튕겨 나가게 됩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으며, 떨어질 때 더 큰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실제 사례와 통계 최근 싱가포르 항공 사건에서 보듯이 난기류로 인한 사망 및 부상 사고는 매우 드물지만, 이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미연방항공청(FAA)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22년까지 163건의 심각한 난기류 부상이 발생했으며, 한 해에 가장 많은 부상자는 18명이었습니다.

 


난기류가 더 빈번해지고 있나요?

 

 

일부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로 인해 특히 청천난류가 더 빈번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증가가 이미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폴 윌리엄스를 포함한 레딩 대학 연구팀은 40년 동안 전 세계 청천난류의 추세를 분석했습니다.

 

 

그 연구에서 1979년 이후 2020년까지 북대서양에서의 심각한 청천난류가 55% 증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연구 저자들은 이것이 제트기류에 대한 기후 변화의 영향과 일치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윌리엄스의 최근 논평에 따르면, 이는 난기류가 앞으로 더 빈번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미래 예측에 따르면, 기후가 우리가 예상하는 대로 계속 변화한다면, 앞으로 몇십 년 동안 제트기류에서 심각한 난기류가 두 배 또는 세 배로 증가할 것입니다"라고 이 대기 과학자는 설명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는 비행기를 아예 타지 않거나(?) 비행기를 타야만 할 때는 안전벨트를 잘 매는 것이 좋겠습니다.

 

 

VIA : ifl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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