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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TURE

기름 유출은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by 아이디어박람회 2024.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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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은 요리용 식용유에서부터 지하 깊은 곳의 원유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에 없어서는 안되는 자원입니다. 이 원유는 전 세계로 운송되고 수출되어 연료와 플라스틱을 생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관리와 유지 보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름 유출이 환경과 해양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글을 쓰려 합니다.

 

 

 

원유는 고대 식물과 동물의 잔해로 형성된 화석 연료입니다. 지하나 해저에 있는 저수지에는 암석의 작은 구멍들에 기름 방울이 들어 있습니다. 원유를 땅속에서 뽑아낸 후, 회사들은 파이프, 선박, 트럭 또는 기차를 통해 정제소로 운송합니다. 정제소에서는 원유를 정제하여 휘발유와 같은 연료와 플라스틱, 비누, 페인트 등의 제품을 만듭니다. 하지만 원유가 바다에 유출되면 큰 환경 피해를 일으킵니다. 매년 약 7억 600만 갤런의 폐유가 바다로 유입되어 환경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합니다.

 


기름 유출의 원인

 

기름 유출은 자연적인 원인과 인위적인 원인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안 환경에 들어가는 기름의 절반 정도는 자연적인 누출에서 비롯됩니다. 자연 누출은 해저의 퇴적암이 침식되면서 발생하며, 기후 조건도 기름 유출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행히도 자연 누출은 낮은 속도로 발생하고 독성이 적어 해양 생물이 적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위적인 원인으로 발생하는 기름 유출은 매우 해롭습니다. 정제, 운송, 저장 중에 발생하는 사고나 관리 부실로 인한 유출이 주된 원인입니다. 큰 규모의 유출은 해양 시추 중 사고나 유조선의 파열에서 발생합니다. 유조선을 청소하면서 남은 기름을 바다에 직접 배출하는 고의적인 유출도 있습니다. 많은 선박과 유조선의 배출로 인해 상당한 양의 기름이 바다로 유입됩니다.

 


주요 기름 유출 사고

 

과거에는 기름 유출 사고가 빈번했습니다. 1970년대에는 연간 평균 78.8건의 유출 사고가 있었습니다. 그중 가장 파괴적인 사고는 1978년 프랑스 브리타니 해안에서 발생한 아모코 카디즈 기름 유출 사고입니다. 약 6900만 갤런의 원유를 실은 유조선이 암초에 좌초되어 기름이 유출되었습니다. 이 사고로 프랑스 해안선 321km가 오염되었고, 수백만 마리의 무척추동물과 약 2만 마리의 새가 죽었습니다. 관리와 주의가 향상되면서 기름 유출 사고 건수는 크게 줄었습니다. 1970년대 연간 평균 78.8건이었던 것이 2010년대에는 연간 6.2건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발생한 소수의 유출 사고도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2010년 멕시코만에서 발생한 딥워터 호라이즌 사고는 역사상 가장 큰 사고로 기록됩니다. 약 2억 600만 갤런의 기름이 유출되었고, 미국 걸프 해안 약 2,100km가 기름으로 덮였습니다.

 


기름 유출이 해양 생물에 미치는 영향

 

기름 유출은 해양 생물에 치명적입니다. 기름은 해양 새와 바다 거북 같은 동물의 털과 깃털을 손상시켜 이들이 체온을 유지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많은 새와 동물이 기름을 삼키고 중독됩니다. 물고기와 조개류도 기름을 소화하여 번식과 성장에 영향을 받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쳐, 우리가 먹는 해산물의 안전성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행히 기름 유출이 영구적으로 남아 있지는 않습니다. 바람과 파도가 기름을 분산시키고, 자연 발생 미생물이 기름을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는 엄청 느린 과정이면서 신뢰할 수 없기에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2021년에는 총 6건의 주요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했으며, 2022년에는 페루 해안에서 수천 배럴의 원유가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기름 운송은 항상 위험을 동반하며, 환경과 해양 생물에 대한 파괴적인 영향은 우리가 기름 의존도를 줄여야 하는 이유를 더욱 명확히 합니다.

 

 

VIA : earth.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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